중장년 선호도 1위 스포츠 ‘골프’에 접목된 첨단기술…거리측정부터 코칭, 모바일 앱까지
상태바
중장년 선호도 1위 스포츠 ‘골프’에 접목된 첨단기술…거리측정부터 코칭, 모바일 앱까지
  • 강승희
  • 승인 2020.01.15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한국의 골프는 축구, 야구 등과 함께 인기 스포츠로 부상했다고 말할 수 있다. 2018년도 국민 생활체육 참여 실태조사 보고서에서 따르면 골프 종목은 상위 10위에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골프를 즐기고 있고, 또 참여하기를 원한다.

이에 거리측정부터 코칭, 모바일 앱까지 등장하며 골프장에 IT바람이 불고 있다. 

● 요즘 골퍼들의, 연습장 티업레인지

카카오 VX는 골퍼들이 선호하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골프 연습장 브랜드 ‘티업레인지’를 출시했다.

‘티업레인지’는 본인의 샷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차별화된 기술력에 더해 친근감 있게 골프를 즐길 수 있는 캐릭터 활용 등 섬세한 디테일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티업레인지의 가장 큰 강점은 ‘첨단 기술력’이다. 전용 마킹 볼의 스핀을 초고속 카메라가 정확히 측정해 볼의 구질 해석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필드와 가장 근접한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랜덤으로 데이터가 누적되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이용자가 정확히 연습하고자 하는 유의미한 데이터를 선별하고 저장까지 가능해 디테일한 통계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연습 후 클럽 측정한 기록이 앱에 저장되어 변화 추이까지 확인할 수 있다. 분석을 더 정교하게 하도록 그리기 툴을 제공한다. 내 주변의 티업레인지 매장도 찾을 수 있으며 카카오내비와 바로 연결된다.

또한 나의 스윙 히스토리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프로 선수 영상과 비교, 다양한 그리기 기능, 속도 조절의 기능을 제공한다. 원하는 스윙영상을 앱으로 보내면 그 샷의 데이터와 함께 전송된다.

디자인과 내구성을 두루 갖춘 하드웨어로 △센서는 초고속 카메라 센서로 볼의 속도, 방향, 스핀을 측정하여 정확한 거리와 구질을 표현 △프로젝터는 선명하고 깊이 있는 화질 구현과 작고 가볍다 △키오스크는 터치 스크린 모니터로 마우스와 키보드 없이 편리하게 이용 △뎁스 카메라는 스윙을 3D 화면으로 실시간 표현하여 더욱 정확한 영상 구현 △LED 키패드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직관성을 높인 6구형 키패드 △페어웨이 매트는 자연 질감을 그대로 살린 매트로 실감나는 플레이 구현한다. 

(주)카카오 VX는 기존 스크린골프 사업을 강화하는 한편, IT 기술 및 플랫폼을 이용한 골프예약 서비스와 카카오프렌즈 IP 기반의 골프용품 사업으로 스포츠와 IT가 결합된 건강한 재미를 제공하고자 한다.

향후에는 건강한 가상 체험을 확대하는 인공지능형 제품을 다채롭게 개발하여 보고·듣고·말하고·동작하는 ‘체감형 통합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전망이다. 

● 신발에게 받는 골프 코칭, 아이오핏(IOFIT)

골퍼들을 위한 스마트한 신발도 있다. 솔티드벤처가 개발한 '아이오핏(IOFIT)'이다.

‘아이오핏’은 골프 스윙에 있어 가장 중요한 체중 이동 정보를 분석하여 올바른 스윙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 웨어러블 신발이다.

골프 프로들은 비거리 향상과 스윙의 파워를 향상시키기 위해 올바른 밸런스와 체중 이동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아이오핏 신발 밑창에는 네 개의 압력 센서가 내장되어 있다. 이를 통해 스윙할 때 발생하는 체중 이동과 지면으로부터 발생하는 하중 정보를 제공하며,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실시간 코칭을 제공한다.

신발과 연동되는 스마트폰 앱은 신발에서부터 받은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의 발바닥 압력 분포와 체중 이동 밸런스 등을 보여준다. 밑창 센서를 통해 모은 데이터를 분석해 고쳐야 할 점을 지적해주고, 프로 골퍼들의 데이터와 비교해준다. 

아이오핏은 신발을 통해 골프 자세를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보다 정확하게 알 수 있어 큰 호평을 받았다.

● 나이키, 골프공 추적 스마트안경

증강현실(AR)을 접목해 골프공을 추적하는 나이키의 스마트 안경 특허가 2017년 국제 출원했다. 

스마트 안경을 착용하면 안경은 경기 중 골프공의 위치를 추적한다. 안경 렌즈는 기본적으로 투명하며 렌즈에 비친 실제 세계와 렌즈에 디스플레이 된 정보를 합쳐 증강현실을 구현한다. 사용자는 눈으로 공의 움직임을 따라가고 기기가 그리는 공의 궤적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기기는 사용자가 타격한 공의 실제 궤적과 이상적인 궤적을 함께 보여주고, 사용자는 제공된 이미지를 바탕으로 다음 타격 시 움직임을 교정하면 된다. 골프공이 땅에 떨어져도 공이 날아간 궤적 전체를 확인할 수 있다. 

안경은 공의 궤적은 물론 평균 타수, 평균 퍼트 수, 핀까지의 거리 등을 알려준다.

스마트 안경에는 위성항법시스템(GPS)과 골프공을 추적하는 골프공 센서도 탑재되어 있다. 센서 개수와 위치, 각종 센서 유형은 여러 요인을 고려해 결정된다.

골프공에도 특별한 기술이 적용된다. 식별을 위해 골프공 겉면에는 적외선 발광 다이오드(IRED)가 설치된다.

내부에는 △마이크로칩 △전원 회로 △타이밍 회로 △온・오프 스위치 △충격 센서가 들어가며 마이크로칩은 발광 다이오드에 전력을 공급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골프공 센서에는 적외선 수신 기능이 있어 적외선 발광 다이오드가 보내는 신호를 포착한다. 프로세서는 수신한 정보를 바탕으로 골프공의 위치를 파악하고 궤적 이미지와 운동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나이키가 개발한 골프공 추적 스마트 안경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궁극적으로 골프 실력 향상을 가져온다.

● ‘IT골프’의 미래

골프가 정보통신기술(ICT)와 엔터테인먼트가 결합한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골프문화가 더 편리하고 혁신적인 골프 서비스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골프를 바라보는 관점은 하나의 산업에서의 골프뿐 만 아니라 골프 용품에 접목된 IT기술을 발견하고, 골퍼들이 선호하는 제품과 브랜드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 골프는 대중적이기 보다는 특정 연령, 특정계층만의 것이라는 이미지가 여전히 남아있다. 골프에 특화 된 IT서비스를 통해 골프문화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