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원데이터기술(대표 박대원)은 지난 16일 아마존클라우드혁신센터(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 12층)에서 ‘크라우드 소싱 기반 고밀도 수심정보 서비스 플랫폼 개발’ 과제의 기술성과 공유 세미나를 개최했다.
‘크라우드 소싱 기반 고밀도 수심정보 서비스 플랫폼 개발’ 과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18~2019년도 지역SW융합제품 상용화지원사업’으로 부산지역에서 선정된 3개 과제 중 하나로, 크라우드 소싱 기법을 해상 환경에 적용하여 해양 데이터의 수집 및 활용을 지원하는 서비스 플랫폼 및 응용 선박전자장비의 상용화 추진 과제이다.
(주)원데이터기술은 지역 SW기업으로 지역특화 산업인 선박전자장비 산업의 대표기업인 삼영이엔씨(주), 지역대학인 동서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2년 동안 지역특화산업과 SW기술의 융합을 통한 SW융합제품의 개발 및 상용화, 신규시장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해왔다. 2년간의 기술성과를 공유, 확산하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관련 기업 및 기업을 초청하여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기술성과 공유세미나에서는 지난 2년간의 과제 추진 경과 및 기술개발 성과를 발표하였다. 1차년도에는 크라우드 소싱 기반의 수심 관측데이터 수집 환경 구축, 고밀도 수심정보 생성 및 가시화 기반기술 개발을 진행하였고, 2차년도에는 고밀도 수심정보 생성 및 가시화 기술의 고도화를 통한 고밀도 수심정보 서비스 플랫폼 제품, 고밀도 수심정보 적용 지능형 GPS 플로터 제품 개발을 진행하였다.

이날 (주)원데이터기술 박대원 대표는 2년간의 기술성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제품을 민간 분야 및 공공 분야를 대상으로 신규시장 창출을 위한 마케팅 활동을 삼영이엔씨(주)와 함께 추진할 것이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발표된 기술성과에 따르면 해당 기술 및 제품은 지역 SW산업과 선박전자장비 산업의 기술융합을 통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좋은 사례로, 지역특화 산업 간의 융합 및 산업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